본문 바로가기
기타이야기

일광화상 예방법 및 대처법

by 듀랭이 2021. 9.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일광화상 예방법 및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자기 왜 일광화상이냐?? 제가 저번 주 토요일 대낮에 풋살을 찼습니다. 썬크림을 안 바르고 6시간 정도 차다 보니

얼굴과 목 뒤 그리고 손등에 일광화상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한동안 블로그에 글을 올리지 못하였죠.ㅠㅠ

너무나 쓰리고 뜨겁고 아팠습니다. ㅠㅠ 본론으로 넘어가서

일광화상이란?

여름철이나 햇빛이 뜨거운 날에 생기기 쉬운 화상입니다. 보통 막 놀다가 생기죠.

보통 햇빛 , 특히 자외선에 과도하게 노출되었을 때 피부에 염증반응이 유발되면서 붉고 따가운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햇빛 화상 또는 일광화상이라고 합니다. 강도 높은 자외선에 많이 노출되는 여름에 잘 발생합니다. 요즘 썬탠이 유행하죠 그래서 발생하기 쉽고 , 야외작업이 많은 직업을 가진분들이 자외선 차단을 충분히 하지 못했을 때에도 일광화상을 입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특히 피부가 하얀 분들이 더 고통이 심하고 잘 걸린다고 합니다.

예방법

예방법은 일단 자외선 차단 크림을 발라주는 것입니다. 햇빛에 노출되기 30분 전에 발라주는 게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2시간 ~ 3시간마다 덧 발라주어야 하죠. 그리고 의류로 예방하는 방법이 있죠 모자나 양산 또는 옷으로 예방을

해줍니다. 보통 여름철에 많이 발생을 하니 쿨토시나 래시가드를 입는 것도 방법입니다. 기능성 소재 옷도 좋습니다.

대처법

 

1. 뜨겁고 쓰라리다고 해서 얼음이나 차가운 물이 아니라 흐르는 물 또는 식염수로 10분~15분 정도 식혀줍니다.

   온도가 너무 낮으면 피부를 손상시켜 화상을 더 악화시킵니다. 

 

2. 쿨링 스프레이 이용 쿨링 스프레이 제품을 자주 뿌려줍니다. 시원함 과 촉촉함을 주는 하이드로겔 성분 때문에

   진정효과에 아주 좋습니다.

 

3. 알로에 수딩젤 이용 알로에 수딩젤을 냉장고에 20분 정도 넣어놓았다가 발라주면 아주 좋습니다.!! 이거 강추!!

 

4. 약국에 가서 일광화상 전용 연고를 구매 후 바르기 이게 사실상 제일 좋습니다.

 

5. 물집이 너무 심하다면 바로 병원으로 가주는 게 제일 좋습니다.

 

6. 녹차 우린 물을 거즈나 화장 폼에 묻혀 화상부위에 10분 ~ 15분 얹어 놓아줍니다.

 

하지 말아야 할 점.

 

1. 습윤밴드 사용 일광화상이 심해 물집이 생겼다면 습윤밴드는 절대 사용하면 안 됩니다. 물집이 터졌다면 항생제 연고를 발라주시면 됩니다.

 

2. 인터넷에 떠 다니는 민간요법 사용 절대 하지 말기 손상된 피부에는 그냥 연고만 발라주시면 됩니다. 감염위험!

 

3. 허물이 벗겨지는 시기가 오면 허물을 절대로 떼어내면 안 됩니다. 피부가 아직 완전히 재생이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 부위에 보습제품을 발라주거나 우유를 거즈나 화장 폼에 묻혀 얹어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피부가 벗겨지고 따갑다면 후시딘을 발라주시고 허물이 벗겨지고 상처가 아물고 있다면 마데카솔이 좋습니다.

이렇게 일광화상 예방법 및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벼운 일광화상은 시간이 약입니다 일주일 정도 지나면 나 좋아지죠. 그럼 이제 못했던 포스팅을 해보러 가보겠습니다. 그럼 이만~ 세바~~

 

 

 

반응형

'기타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스뱅크  (0) 2021.09.13
니파 바이러스  (0) 2021.09.11
유튜버 유정호 사기혐의  (0) 2021.06.25
박성민 청년 비서관  (0) 2021.06.24

댓글